꿈설화

DH 교육용 위키
류지민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20년 5월 22일 (금) 21:43 판

(비교) ← 이전 판 | 최신판 (비교) | 다음 판 → (비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진일선생의 꿈 해석

○ 진일(眞逸) 선생이 말하기를, “꿈에 제학(提學) 이백고(李伯高)를 만났는데 이백고는 용이 되고 나는 용을 붙잡고 날아서 강을 건널 때, 내가 떨어질까 걱정하니 용이 돌아보고는, ‘내 뿔을 꼭 잡아라.’ 하였다. 드디어 강언덕에 그쳐서 보니, 초목과 인물이 모두 인간 세상의 것이 아니었기로 꿈을 깨어 백씨께 말하였더니, 백씨가 말하기를, ‘백고는 당시의 큰 덕망이 있는데다가 일찍이 중시(重試)에 뽑혔는데, 그대가 그 뿔을 잡았다 하니 반드시 중시에 장원으로 뽑힐 것이다.’ 하였다.” 하더니, 얼마 안 가서 백고는 주살당하였고 진일도 또 병이 들었는데, 병중에 시를 지어 백씨에게 대신 쓰게 하니 그 시에, 서풍이 아름다운 나무를 스치니 / 西風拂嘉樹 떨어지는 이슬이 윤기를 발하도다 / 零露發華滋 내 또한 하나의 천물이니 / 我亦一天物 옥녀에게 기한이 있도다 / 玉汝來有期 하니, 백씨가 말하기를, “이 시가 크게 생기(生氣)가 있으니 그대는 마땅히 병이 나으리라.” 하였으나, 그 이튿날 죽었다. 이는 모두 흉한 징조요, 아름다운 징조가 아니었다.

세 가지 꿈의 해석(과거급제의 꿈)

○ 옛날에 유생 세 사람이 시장(試場)으로 나아가려 할 때, 한 사람은 거울이 땅에 떨어지는 꿈을 꾸었고, 한 사람은 허수아비가 문 위에 걸린 꿈을 꾸었으며, 또 한 사람은 바람이 불어 꽃이 떨어지는 꿈을 꾸어, 모두들 해몽하는 사람의 집으로 갔더니, 해몽하는 사람은 없고 그의 아들이 혼자 있으므로, 세 사람이 나아가 물으니 그 아들이 점을 쳐 말하기를, “모두 상서롭지 못한 것이니, 소원을 이루지 못할 것이다.”하였는데 조금 있다가 해몽하는 사람이 와서 그 아들을 꾸짖고 시를 지어주면서 말하기를, 허수아비는 사람들이 우러러보는 바요 / 艾夫人所望 거울이 떨어지면 어찌 소리가 없겠는가 / 鏡落豈無聲 꽃이 떨어지면 응당 열매가 있을 것이니 / 花落應有實 세 분이 함께 이름을 이루리라 / 三人共成名 하였는데, 세 사람이 과연 모두 과거에 급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