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ranton, William B.

DH 교육용 위키
Hyeeun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19년 4월 30일 (화) 13:41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인물 데이터 목록으로 돌아가기


윌리엄 스크랜턴
William Benton Scranton
한글명 시란돈
영문명 William Benton Scranton
한자명 施蘭敦
성별
생년 1856년 5월 29일
몰년 1922년 3월 23일
소속 미국 북감리회, 성공회
직업 의사, 선교사
내한 연도 1884
출신지 미국 코네티컷주 뉴헤이븐(Connecticut New Haven)
출신학교 예일 대학교(Yale University)
아버지 윌리엄 스크랜턴(William Talcott Scranton)
어머니 메리 스크랜턴(Mary Fletcher Scranton)
배우자 룰리 와이드 암즈(Loulie Wyeth Arms))
자녀 4녀 (Augusta, Marian Fitch, Kathenne Arms, Helen Maxima)


기본 정보

  • 1856년 5월 29일 미국 코네티컷주 뉴헤이븐에서 출생했다. 제조업을 하던 아버지(William T. Scranton)는 그가 16세 되던 해에 사망하였다. 어머니 메리 스크랜턴(Mary Fletcher Scranton)은 뿌리 깊은 감리교인이다. 어머니에게 신앙적·사상적 영향을 받으며 자랐다. 스크랜턴은 처음부터 선교사를 목표가 아니었다. 1878년 예일 대학교를 졸업하고 뉴욕 의과대학에 진학, 1882년에 졸업했다. 졸업하던 그 해, 그는 룰리 와이드 암즈(Loulie Wyeth Arms)와 결혼하였고 클리블랜드에서 병원을 개업했다. 1884년 여름, 일본에 있던 감리교 선교사 매클레이(R. Maclay)를 통해 한국 정부가 병원과 학교 설립 허락한다는 소식으로 한국의 의료 선교사로 오게 되었다.

상세 정보

  • 1885년 갑신정변의 영향으로 일본 요코하마로 건너가 수신사 박영효에게 한국어를 공부하였다. 5월3일 엘런 박사가 설립한 광혜원에서 잠시 근무하였다. 1886년 고종에게 하사 받은 시병원을 설립하였다. 1907년 선교 정책을 둘러싸고 친일파인 해리스 감리교 감독과 의견 충돌로 선교사와 감리교 목사를 사임하고, 성공회로 교파를 옮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