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lbert, Homer B.

DH 교육용 위키
Aks류인태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19년 5월 1일 (수) 14:44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인물 데이터 목록으로 돌아가기


호머 헐버트
Homer Bezaleel Hulbert
"[https://ko.wikipedia.org/wiki/호머_헐버트', 『Wikipedia』the free encyclopedia
한글명 허할보
영문명 Homer Bezaleel Hulbert
한자명 許轄甫
이칭 허할보(許轄甫), 흘법(訖法), 허흘법(許訖法), 할보(轄甫)
성별
생년 1899년 1월 6일
몰년 1899년 2월 21일
소속 미국 개신교 감리회 선교사
직업 선교사, 목사, 교육자
내한 연도 1886년
출신지 미국 버몬트 주 뉴 헤이번(Vermont New Haven)
출신학교 유니언 신학교(Union Theological Seminary)
아버지 칼빈 헐버트(Calvin Butler Hulbert)
어머니 메리 우드워드 헐버트(Mary Woodward Hulbert)
배우자 메이 헐버트(Hope Elizabeth May)
자녀 슬하 3남 2녀


기본 정보

  • 헐버트(Homer B. Hulbert)는 1863년 1월 26일 미국 동북부 지방 버몬트 주(Vermont) 뉴 헤이번(New Haven)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 칼빈 헐버트(Calvin B. Hulbert)는 미들베리 대학의 총장이었으며, 어머니 매리 우드워드(Mary Woodward Hulbert)는 다트머스 대학(Dartmouth College)의 창립자 엘리저 윌록(Eleazar Wheelock)의 외 증손녀이다.
  • 1884년 다트머스 대학을 졸업한 헐버트는 1883년 가을 길고 흰 망토를 입고, 머리는 상투와 갓끈의 기이한 차림을 한 조선인을 보았다. 힐버트는 조선이라는 나라가 어디에 위치하는지 알았으나 조선인에 대해 잘 알지 못했다.
  • 1886년 길모어, 벙커등과 함께 조선에서 육영공원에 교사 파견해달라는 요청으로 조선에 들어왔다. 한국최초의 근대식 교육기관인 육영공원(育英公院)에서 교사직으로 영어를 가르쳤다. 1893년에 헐버트는 미국 감리교회의 선교사 파송 준비과정을 마치고 선교사 자격으로 다시 조선에 입국하여 선교활동을 하였다.

상세 정보

  • 감리교 선교사 아펜젤러와 함께 감리교 편집부 삼문 출판사를 운영하였다. 영문 잡지 The Korea Repository에 한국의 문화, 종교, 농업, 언어 등 한국에 대해 정리한 책이다. 그는 1892년 「한글 The Korean Alphabet」은 한글과 한국 문화에 대한 논문을 발표하였다. 「대한제국 멸망사 The Passing of Korea」 등을 저술하였다.
  • 육영공원 학교는 고종이 신교육을 통해 나라의 안녕과 주권을 갖춘 부강한 나라를 만들기 위해 세워진 교육기관이다. 귀족들에게 미국의 신교육을 전하기 위해 한국 주재 미국 공사인 푸트(Lucius H. Foote)에게 미국인 교사 3명을 보내 줄 것을 요청한다. 미국 국부성 교육국장 존 이튼(John Eaton)은 보고를 받고, 헐버트의 아버지에게 그의 아들을 한국에 보낼 것을 요청 하였다. 헐버트는 아버지의 권유를 받아들였다. 1886년 7월 4일 길모어(George W. Gilmore) 부부, 벙커(Dalzell A. Bunker) 부부와 함께 교사로서 수학, 자연과학, 역사, 정치를 가르치는 교사가 되었다. 고종은 교과서 집필을 위해 헐버트에게 『사민필지』를 저술하도록 하였다. 이 책에는 아시아, 아메리카, 아프리카 순서로, 위치, 지형, 기후, 산업, 인구, 교육, 종교, 언어 등 구체적인 각 나라의 상황들이 서술된 순 한글 교과서이다.

1888년 06월11일 언더우드가 엘린우드에게 보낸 편지
1888년 08월25일 언더우드가 엘린우드에게 보낸 편지
1889년 02월18일 언더우드가 엘린우드에게 보낸 편지
1889년 05월26일 언더우드가 엘린우드에게 보낸 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