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신전동 고가

DH 교육용 위키
Lyndsey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16년 4월 26일 (화) 14:16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영문 해설문

Historic House in Sinjeon-dong, Cheongju

This hanok was built in 1926.

It consists of a women’s quarters, a men’s quarters, and a servants’ quarters.

While the layout is typical of a hanok, the roof frame is noted for its ornately carved struts above the collar beams, which is unusual for residential architecture.


국문 해설문

이 집은 북쪽으로 향한 낮은 경사지에 앞쪽으로 넓은 뜰을 바라보며 지은 전통 한옥이다.

건립 연대는 안채의 종도리 장혀에 상량문(上樑文)이 있어 1926년에 지어졌음을 알 수 있다.

안채는 화강석의 높은 기단 위에 다듬은 화강석 주춧돌을 놓고 네모기둥을 세워 안채의 위상을 나타내었다.

대청기둥 위에는 우람하게 큰 대들보를 걸고 종보 위에는 파련대공(波蓮臺工)을 세웠는데, 이는 일반 민가에서는 보기 드문 수법이다.

안채의 동쪽에는 사랑채를, 서쪽에는‘ ㄴ’자형행랑채를 배치하여 전통민가의 모습을 잘 보여주고 있다.


갤러리

위치

관련 항목

이 문서 관계 관련 문서


주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