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귀"의 두 판 사이의 차이

DH 교육용 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중류)
(중류)
47번째 줄: 47번째 줄:
  
 
  [[6 ) 응룡(應龍)]]  
 
  [[6 ) 응룡(應龍)]]  
중국 신화에 등장하는 황제에 직속되어 있는 용. 몸통에 한 쌍의 날개가 달려있고 세 개의 발가락이 있다. 흉리토구산의 남쪽에 살았다고 전해지며 물을 모아 비를 내리게 한다.
 
  
  '''7 )이력'''
+
  [[7 ) 이력]]
 
돼지모양에 며느리발톱이 있는 짐승. 개짖는 소리는 낸다. 이 동물이 사람눈에 뜨이면 토목공사가 많아진다고 한다.
 
돼지모양에 며느리발톱이 있는 짐승. 개짖는 소리는 낸다. 이 동물이 사람눈에 뜨이면 토목공사가 많아진다고 한다.
  

2017년 5월 30일 (화) 00:57 판

전설

귀신의 의미

중국 고전(古典)에서의 귀신

『주역(周易)』은 동양의 전통적인 세계관을 규정해 온 고전 중의 하나이다. 이 책은 天•地•人을 세계의 기본 구성요소 곧 삼재(三才)로 상정하여 도를 천도(天道)•지도(地道)•인도(人道)로 다루었다. 바꾸어 말하면, 천지(天地) 를 인간세의 일과 대비되고 또 깊이 연관된 것으로 파악하여 ‘우러러 천문을 관찰하고 굽어 지리를 살펴 죽음과 삶의 연고를 안다’고 하였다. 이를 미루어 볼 때, 천지의 이치 속에 인간사의 이치가 담겨 있다는 것이 주역의 세계관이 자 동양의 전통적인 세계관이다.

고대 중국은 범신론적 세계관에 의해 다양한 민족만큼이나 신이 많았으며 그 종류와 모양도 다양하였다. 그 다양한 귀신들을『周易』의 삼재사상에 의거 해서 분류하면, 하늘의 귀신을 천신(天神), 땅의 귀신을 지기(地祇) 혹은 지시 (地示), 사람 귀신을 인귀(人鬼)로 분류하였고 그 외에 요사스런 괴물이나 도 깨비 등을 매(魅)라고 하였다.158

1 ) 천신(天神)
2 ) 지기(地祇)
3 ) 인귀(人鬼)
4 ) 기타 귀신

2.유가(儒家)사상에서의 귀신

선진(先秦)유가의 귀신
漢•唐代 유가의 귀신
宋•明代 新儒學의 귀신
 귀신의 날’/성황묘(城隍廟)의 날’

중류

 1 ) 강시(殭屍)  
 2 ) 산호  
 3 ) 산퇴 
 4 ) 우사첩(雨師妾) 
 5 ) 육어(肉魚) 
6 ) 응룡(應龍) 
7 ) 이력 

돼지모양에 며느리발톱이 있는 짐승. 개짖는 소리는 낸다. 이 동물이 사람눈에 뜨이면 토목공사가 많아진다고 한다.

8 )이매

사람의 얼굴에 동물의 몸을 하고 있으며 네 개의 다리를 갖고 있는 요괴.


 9) 기

소처럼 갱겼으며 몸이 푸르고 다리가 하나인 전설 속의 괴물. <산해경>의 기록에 따르며 기는 동해 7000리 안쪽에 있는 유파산에 살았다고 전해지는데 기가 물 밖으로 나오면 반드시 비바람이 몰아친다고 하며 울음소리가 마치 우레처럼 크다고 한다.

 10) 구영(九嬰)

중국 신화에 등장하는 머리가 아홉 개 달린 괴물. 흉수라는 강에 살며 입에서 불을 뿜어서 화재를 일으키거나 물을 뿜어 홍수를일으켜 사람들을 고통에 빠트렸다고한다.

 11) 고획조

인간의 아이를 채가는 습성이 있는 새 요괴. 주구 호북, 호남성에서 자주 발견되었으며 보통 새의 모습을 하고있지만, 날개를 벗으면 인간 여자가 된다. 아이가 없는 고획조는 인간이 되었을 때는 아이를 훔쳐 자기 아이를 삼는다고 전해진다.

 12) 인어(人魚) 

한족 신화에 전해져 내려오는 상반신은 사람의 형태를 하고 하반신은 물고기인 요괴. 간보의<수신기>에 따르면 남해레 살던 교초라는 인어들이 흘린 눈물은 진주로 변한다는 전설이 있다.

요괴 지도(공간)

사람들이 귀신 대한 생각

귀신 대한 생각

철학적 이해

종교적 이해

사회학적 의미

고대 중국인의 종교관

영혼관

귀신관

제사(祭祀)


출서:

203 앞에서 언급한 대로 묵자는 하늘과 귀신을 같은 의미로 사용한다. 앞의 163쪽 참 조.

204『墨子』「天志(上)」; 我爲天之所欲 , 天亦爲我所欲. 그리고「天志(中)」; 有所不爲天 之所欲 , ft爲天之所不欲 , 則夫天亦且不爲人之所欲 , ft爲人之所不欲矣. 참조.

205『墨子』「明鬼(下)」; 嘗若鬼神之能賞賢與罰暴也 , 蓋本施之國家 , 施之萬民 , 實所以 治 國家利萬民之道也.

206『墨子』; 今若使天下之人 , 偕若信鬼神之能尙賢ft罰暴也 , 則夫天下豈能亂哉

207『墨子』; 鬼神之罰, 不可爲富貴衆强勇力强武堅甲利兵. 鬼神之罰必勝之.

208『墨子』「天志(下)」; 今人皆處天下ftft事天. 得罪於天 , 將無所以避逃之者矣.

209『墨子』; 天子有善 , 天能賞之. 天子有過 天能罰之.

210 『墨子』「天志(上)」; 此必上利於天 , 中利於鬼 , 下利於人. 三利無所不利 , 故擧天下 美名加之 , 謂之聖王.

211『墨子』; 我有天志 , 譬若輪人志有規 , 匠人之有矩.

212 『墨子』「法儀」; 今大者治天下, 其次治大國 , ft無法所度 , 此不若百工辯也 , 然則奚 以爲治法ft可 , 當皆法其父母奚若. 天下之爲父母者衆 , ft仁者寡 , 若皆法其父母 , 此 法不仁也. 法不仁不可以爲法. 當皆法其學奚若. (…) 故父母學君三者, 莫可以爲治法. 然則奚以爲治法ft可 , 故曰莫若法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