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

DH 교육용 위키
201410297 (토론) 사용자의 2014년 6월 15일 (일) 15:50 판

(비교) ← 이전 판 | 최신판 (비교) | 다음 판 → (비교)
이동: 둘러보기, 검색

Meta Data

타입 : 장소
한글항목명 : 영광
한자항목명 : 榮光
편자 : 자운서원팀 김소희

내용

전라남도의 북서부 끝 해안에 위치한 영광은 북쪽으로 전라북도 고창군과 맞붙어 있다. 지금 사람들에게 널리 알려진 것은 영광굴비뿐이지만, 이곳은 예전부터 ‘옥당골’이라는 별명으로 불리며 ‘지방 수령을 지내려면 남으로는 전라도 영광이요, 북으로는 황해도 안악’이라는 말이 있었을 만큼 각종 물산이 풍부하고, 우리나라 서남 해안을 연결하는 뱃길의 중요한 거점으로서 번성하던 고장이다.

고려 성종 11년(992) 정부에서 남쪽 지방에 열두 군데의 조창을 설치할 때 지금의 영광 법성포에는 부용창이 두어졌다. 부용창은 조선 시대에 이르기까지 나주의 영산창(영산포)과 함께 전라도의 2대 조창으로서 가장 번성한 포구이자 문물의 집산지가 되었다.

그후 조선 중종 9년(1514)에 영산창이 폐쇄된 후에는 전라남도 전 지역의 세미를 관할하는 우리나라 최대의 조창이 되었다. 더불어 이 조창을 방비하기 위해 수군 만호가 배치되었고 숙종 34년(1708)에는 법성진으로 승격, 수군첨절제사가 주둔하게 됨에 따라 바다의 자원과 세미를 받아들이는 곳이자 수군기지로서, 또 전라도 최대의 포구로서 번영을 누렸다.

1970년대 이래 서해안 조기잡이는 쇠퇴의 길을 걷고 있고 법성포는 토사가 쌓여 항구로서의 구실을 다해가고 있다. 모든 물산을 뱃길로 수송해야 했던 옛적에, 칠산어장에 어부들의 노래가 가득하던 한 시기 전에, ‘서울 저자와 같이 떠드는 소리가 가득’했던 영광의 영광(榮光)은 이제 빛을 잃어가고 있다.

역사를 거슬러 올라갈수록 더 큰 구실을 했던 고장이지만, 조기 파시나 조창·조운선 운영 등 주로 유동 인구에 의해 번성했던 까닭인지 문화유적이나 유물은 많지 않은 편이다. 오늘날 이곳에서 찾아볼 만한 곳으로는 조선의 대쪽 선비 수은 강항을 기리는 내산서원과 불교의 남방 해로 유입 설화가 간직된 불갑사를 꼽을 수 있겠다.


웹 자원

답사여행의 길잡이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