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우리고개

DH 교육용 위키
Aks김지선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16년 6월 15일 (수) 14:22 판

(비교) ← 이전 판 | 최신판 (비교) | 다음 판 → (비교)
이동: 둘러보기, 검색

개관

서울특별시 중랑구 망우동과 경기도 구리시 교문동 사이에 있는 고개.

개설

망우산(281m) 북쪽 능선에 있는 고개로 옛날부터 서울로 들어오는 동부 관문이다. 이 고개를 통해 경춘국도, 강원도로 통하는 국도와 중앙선이 지나간다.

명칭 유래

이 지명은 조선 초기부터 불리었는데, 그 유래에는 다음과 같은 전설이 있다. 이성계(李成桂)가 조선 개국 후 묘자리를 정하기 위해 고심하다가 동구릉의 건원릉(健元陵) 터를 유택지로 정하였다. 돌아오는 길에 이 고개 위에 이르러 잠시 쉬면서 주위의 산천기세를 둘러보고 오랜 동안의 근심을 잊게 되었다 하여 망우리고개라 하였다고 전한다.

현황

망우동은 경기도, 강원도 방면에서 서울로 들어오는 관문으로서 망우리고개와 공동묘지가 있는 험준한 지형 때문에 예부터 수도방어의 요충지였다.

공동묘지와 고개로 널리 알려져 있지만, 도로확장 및 구회정리사업 후 교통이 편리해졌을 뿐만 아니라 신흥주택가와 교육지구로 변모하였다. 망우동의 동쪽으로는 망우산(281m)의 능선을 경계로 경기도 구리시와 인접되어 있고 남쪽으로는 면목동을 맞닿아 있으며, 서쪽으로는 상봉동과 경계를 짓고 북서쪽으로는 신내동과 접해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망우리고개 [忘憂里─]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지도

















클래스

  • 장소

관련 문서

이 문서 관계 관련 문서
아차산성 우물지 A는 B에 있다 아차산
아차산성 우물지 A는 B에 속한다 아차산성
아차산성 우물지 A는 B의 근처에 있다 아차산성 대형초석건물지
아차산성 우물지 A는 B에 연결되어 있다 아차산성 남문지 배수시설
아차산성 우물지 A는 B에서 조사되었다 서울대학교 박물관
아차산성 우물지 A는 B에서 조사되었다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아차산성 우물지 A는 B에서 조사되었다 명지대학교 부설 한국건축문화연구소
아차산성 우물지 A에서 B가 행해지다 아차산성 시발굴조사

갤러리

주석

  1. 사진출처: 김지선

기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