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롱 쇼트"의 두 판 사이의 차이

DH 교육용 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관련항목)
7번째 줄: 7번째 줄:
 
* L.S
 
* L.S
  
 +
==출처/참고자료==
 +
* [http://graphicmag.co.kr/wordpress/ 영화사전, 2004. 9. 30., propaganda]
  
 
==관련항목==
 
==관련항목==

2017년 6월 9일 (금) 20:47 판

정의

  • 인물을 화면 높이의 약 3/4에서 1/3 정도까지의 크기로 포착한 장면을 말한다. 카메라가 포착하는 범위가 넓기 때문에 마치 연극의 공연을 보는 것처럼 관객으로 하여금 전체적인 움직임을 한눈에 알아보게 한다. 영화나 드라마에서 전체적인 상황이나 인물들의 상호 관계를 설정하는 역할을 하며 화면 진행의 동선을 유지시키는 기능도 한다. 시퀀스 첫 장면에 롱 쇼트가 위치하면 관객은 극중 인물이 누구이며, 무엇을 하고 있으며, 그가 어떤 장소에 있으며 어디로 움직이는지 쉽게 알 수 있다. 만일 배경 내 인물들의 위치가 이야기 진행상 중요한 의미가 있는 경우 그들의 움직임을 롱 쇼트로 설정해야 하는데 움직이는 인물을 따라 카메라가 이리저리 움직이면 관객은 그들의 전체적인 움직임을 파악할 수 없어 혼란을 느끼기 때문이다.
  • 롱 쇼트는 이처럼 인물들이 움직일 충분한 공간적 여유를 감안하여 배경 전체가 보여질 수 있도록 여유 있게 포착해야 한다. 한편 시퀀스가 실내에서 이루어지더라도 관객으로 하여금 그 장소를 알 수 있도록 옥외 롱 쇼트로 시작하는 것이 보통이다. 영화의 대부분 장면이 실내에서 촬영할 때 그 장면들만으로 편집하면 영화 전체가 폐쇄되어 보이고 시각적으로 매우 답답하여 롱 쇼트, 때로는 익스트림 롱 쇼트로 화면에 숨통을 터주는 것이 필요하다. 텔레비전에서는 화면 크기가 제한되어 있고 화면 종횡비가 상대적으로 좁아(4:3) 영화에서처럼 롱 쇼트의 세부 묘사를 소화하지 못하여 최소한의 롱 쇼트를 사용하는데 대체로 인물의 전신을 잡지만 배경 전체를 담지 못하는 미디엄 롱 쇼트로 대신하는 경우가 많다. 이를 풀 쇼트(full shot)라고 부른다.

약어

  • L.S

출처/참고자료

관련항목

노드 관계 노드
롱 쇼트 ~의 일부이다 쇼트
딥 포커스 ~의 일부이다 롱 쇼트

기여

  • 안세영 : 최초 작성, 내용 작성, 분류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