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 화문석자료

DH 교육용 위키
Sharondesign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19년 6월 25일 (화) 03:34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개요

해설

해동역사

고려 초에 해동역사는 요사를 인용하여 ‘고려 목종 11년(1008)에 요나라에 용수초 31석을 보냈다’고 기록하였다. ‘요나라 통화 26년인 무신 5월에 사신을 보내어 문화무공 양 궁전에 용수초 31석을 전물하였다’라는 최초의 기록을 볼 수 있다. 그러므로 그 이전으로 추산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같은 책에 <원씨액정기>를 인용하여 ‘원나라 순제가 영영을 위하여 경화도에 채방관을 세우고 안에 당인 만화문석을 깔았다’고 하였다. 그것은 ‘성질이 부드러워 부러지지 않으며 광택이 있어 매우 좋다’고 하였다.

고려사 권 제7

고려 문종이 즉위하여 영을 내릴 인욕(茵褥 : 왕골로 짠 자리)는 금, 은선으로 짜서 계금을 사용하나 이는 마땅히 동철(銅鐵)과 능견(綾絹)으로 바꾸어야겠노라.

고려도경 제28권 공장(供張) 문석(文席)

북송시대 송나라 사신 서긍이 고려 인종 때 고려의 문물을 둘러보고 기록한 <고려도경>에도 ‘검고 흰색이 서로 섞여서 무늬를 이루고 청자색 테가 둘렸다. 정교한 것은 핌상과 평상에 깔고 침상에 까는 자리는 매우 우수하며 부드러워접거나 굽혀도 구부러지지 않는다’라고 극찬하였다.

[고려도경 中 화문석에 대한 설명] 문석은 곱고 일정하지 않다. 정교한 것은 침상과 평상에 깔고 거친 것은 땅에 까는데, 매우 부드러워 접거나 굽혀도 상하지 않는다. 검고 흰색이 서로 섞여서 무늬를 이루고 청자색 테가 둘렸다. 더구나 침상에 까는 자리는 매우 우수하여 놀랍기만 하다.

시각자료

사진

영상

  • 채널A 오늘의 영상_스마트리포터 동영상, 왕골 돗자리, 게시일: 2013년 3월 4일.

출처


기여

일자 역할 이름 전공
2019년 6월 정리 및 편집 손형남 인문정보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