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DH 교육용 위키
외대박정현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16년 12월 21일 (수) 22:55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고려대학교(高麗大學校, Korea University)는 대한민국의 사립 종합대학이다.

개요[1]

대한제국 광무 9년인 1905년에 이용익 등에 의해 한국 최초의 근대적 고등 교육 기관인 보성전문학교(普成專門學校)로 설립된 이후 1946년 4년제 대학으로 승격되어 고려대학교로 개칭, 종합대학교로 개교하였다. 1952년 12월에는 문과대학을 문리과대학으로 개편하고 1971년에는 우석대학교] 의과대학을 흡수 합병해 이공·인문·의예·예체능 관련 학과를 고루 갖추게 되었다. 고려대학교는 독재 정권에 항거하여 1960년 4·19 혁명의 촉매제가 된 4·18 의거를 비롯한 각종 시위의 중심에 서기도 하였다. 1975년 4월 박정희 대통령에 의해 공포된 긴급조치 제7호는 고려대학교만을 대상으로 한 것이었다.

상징 동물은 호랑이, 교색(校色)은 크림슨, 교목(校木)은 잣나무, 교화(校花)는 철쭉이며, 교훈(校訓)은 자유·정의·진리(라틴어: Libertas, Justitia, Veritas)이다. 약칭으로 고려대 또는 고대라고 부르거나, 영문 약칭으로 KU로 부르기도 한다.

내용

고려대학교 농구부

고려대학교 농구부 출신 선수들

고려대학교 농구부고려대학교에서 운영하는 운동부 중 하나이다. 별칭은 안암 호랑이로, 연세대학교 농구부와 함께 1990년대 대한민국 농구의 인기를 이끌었다.

2012년 농구대잔치, 2013년 프로-아마농구 최강전, 2014년 대학농구리그 정규리그 등에서 우승한 기록이 있다.

과거 주요 선수

고연전[2]

연세대학교-고려대학교 정기전은 애교심을 고양하고 고려대학교연세대학교 양교의 친선을 도모하기 위한 목적으로 스포츠 경기를 비롯한 강연, 온라인 게임, 사회공헌활동과 같은 다양한 분야에서 연세대학교와 승부를 겨루는 행사이다. 약칭 연고전 또는 고연전으로 불린다. 영국옥스포드대학교(Oxford University)와 캠브리지대학교(Cambridge University)의 '옥스브릿지전'과 일본게이오기주쿠 대학와세다대학의 '소케이센(早慶戰)' 등과 유사한 형태이다. 고연전은 매년 9월에 연세대학교 5개 종목의 운동부 선수들과 맞붙는 '정기 고연전'과 정기 고연전 이외의 기간에 열리는 '비정기 고연전'으로 크게 나누어볼 수 있으며, 이와 관련하여 교내에 축구부, 럭비부, 야구부, 농구부, 아이스하키부 등 5개 종목의 스포츠단체가 활동하고 있다.

위치

고려대학교 안암캠퍼스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

다이어그램

관련항목

이 문서 관계 관련 문서
《고려대학교》 는 ~가 속해있다. 현주엽
《고려대학교》 는 ~가 속해있다. 전희철
《고려대학교》 는 ~가 속해있다. 고려대학교 농구부
《고려대학교》 는 ~에 참여한다. 농구대잔치
《고려대학교》 는 ~가 개최되었다. 대학가요제
《고려대학교》 는 ~와 관련있다. 연세대학교

기여

각주

  1. <출처> 위키피디아-고려대학교
  2. <출처> 위키피디아-고려대학교-연세대학교 정기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