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겐지"의 두 판 사이의 차이

DH 교육용 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406번째 줄: 406번째 줄:
  
  
 +
 +
* 추가
  
  

2017년 6월 21일 (수) 01:48 기준 최신판

캐릭터 스토리

겐지지.jpg

"내 한 몸 버릴지언정, 내 명예는 버리지 않으리."


사이보그 시마다 겐지는 한때 거부했던 자신의 로봇 육체를 받아들였으며, 그 과정에서 한 차원 더 높은 인간성을 갖게 되었다.


시마다 닌자 일족 수장의 막내아들인 겐지는 아버지의 특권 속에서 화려한 삶을 살아왔다. 닌자 훈련에서 타고난 재능을 보였고, 또 이를 즐겼던 그였지만 시마다 가문의 불법 사업에 큰 관심이 없던 겐지는 대부분의 시간을 방탕하게 보냈다. 일족의 대다수는 태평한 겐지를 골칫거리로 여겼고, 또 그런 막내아들을 감싸는 수장을 못마땅해 했다. 그러던 어느 날, 수장은 갑작스러운 죽음을 맞이했고, 겐지의 형인 한조는 겐지에게 선친의 제국에서 더 큰 역할을 맡을 것을 요구했다. 겐지는 이를 거절했고, 한조는 분노했다. 결국 두 형제간의 갈등은 격렬한 대결로 귀결되었고, 그 결과 겐지는 거의 죽음 직전에 이르렀다.


한조는 자신이 동생을 죽였다고 믿었으나, 겐지는 오버워치와 앙겔라 치글러 박사에 의해 가까스로 구조되었고, 국제 안보군은 시마다 일족과의 전쟁에서 겐지가 보탬이 될 수 있겠다고 판단했다. 그래서 오버워치는 거의 죽을 뻔한 겐지에게 새로운 육체를 제공하는 조건으로 그의 협력을 구했다. 겐지는 길고 복잡한 과정을 통해 사이보그화되어, 더 민첩해졌고 더 강력한 닌자 기술을 쓸 수 있게 되었다. 살아 있는 무기가 된 겐지는 일족의 범죄 제국을 무너뜨리는 임무에만 매진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 흐를 수록, 겐지는 자신의 모습을 거부하기 시작했다. 몸속의 기계 부품들이 혐오스러웠고, 자신의 새로운 모습을 받아들일 수 없었다. 결국 겐지는 자신의 임무가 끝나자마자 오버워치를 떠났고, 삶의 의미를 찾는 긴 여행을 떠났다. 수년을 방황하던 그는 마침내 옴닉 수도사인 젠야타를 만났다. 겐지는 처음엔 젠야타의 지혜를 거부했으나, 자애로운 옴닉 젠야타는 단념하지 않았다. 시간이 지나 결국 겐지는 젠야타를 스승으로 맞이했고, 그의 지도 아래 겐지는 반은 로봇, 반은 인간인 자신의 정체성을 받아들였다. 자신이 몸은 사이보그지만 온전히 인간의 영혼을 갖고 있음을 깨닫고 새로운 육체를 축복이자 자신만의 능력으로 바라보기 시작한 것이다.


이제, 난생처음으로 겐지는 자유로워졌다. 훗날 자신이 어떤 길을 걷게 될지는 알 수 없었지만.

대사

캐릭터 대사

  • 본인이 겐지 선택

"身を捨てても、名利は捨てず。" (미오 스테테모, 묘-리와 스테즈. / 내 한 몸을 버릴지언정, 명예는 버리지 않으리.)

  • 본인/적군 궁극기 사용

"竜神の剣を喰らえ!" (류-진노 켄오 쿠라에! / 용신의 검을 받아라!)

  • 아군이 궁극기 사용

"용이 내가 된다!"

상호대사

영웅 상호작용
메르시 겐지
좋아 보이는군요, 겐지. 지금의 전 그때와는 다릅니다. 드디어 전 완전해졌지요.
(메르시와 조우 시) 당신과 함께 일하는 것은 즐겁습니다. 잡담도 말이죠.


윈스턴 겐지
겐지 씨! 이거 옛날 생각 나는군요. 지금은 우리의 길이 만났지만, 나중엔 어떻게 될지 모르지.
겐지 윈스턴
윈스턴, 너와 일하면 마음이 편하다. 어색한 잡담을 안 해도 되거든. 저도 마찬가지입니다. 어... 유머 센스도 좋으시구요! / 저도 그렇습니다. 왜냐하면... 재밌거든요!


자리야 겐지
반은 기계인 사람을 내가 왜 믿어야 하죠? 이 가슴엔 아직 사람의 심장이 뛰고 있으니까.


겐지 한조
형이 어떤 사람이 됐는지 봐. 안타깝군. 날 멋대로 판단하지 마라.
아직 옳은 길로 갈 수 있어, 형. 날 형이라 부르지 마라. 넌 내가 알던 겐지가 아니다. / 아니다, 아우야. 난 구원받긴 틀렸어.
아버지가 지금 우릴 보면, 어떻게 생각하실까? 누굴 더 실망스러워할지, 가늠하기 어렵군.
한조 겐지
넌 한참 멀었어. 두고 보지, 형.
  • 처치 시 :"이번엔 내가 이겼군, 형." / "방금 건 형한테 배운거다."


솜브라 겐지
내가 너에 대해 알아낸 게 뭔지 알면 놀랄 걸? 작은새. 난 과거의 나를 받아들였다. 네 위압은 신경 쓰이지 않아.


젠야타 겐지
내 제자 중에서도 백미인 그대와 함께 싸우니 좋구려. 저도 기쁩니다, 스승님.
  • 처치 시 : "이번엔 저의 승리입니다, 스승님."


맥크리 겐지
어이, 겐지. 네가 아무리 빨라도, 총알보다 빠를 순 없어. 정말 그럴까? 한번 해 보지. / 정말 그런지 한번 보겠나.


  • 리퍼 처치 시 : "네가 그토록 좋아하는 죽음을 직접 느껴봐라!"

맵 상호작용

- "이제는 여기가 내 고향이다."

- "아... 발만 들였을 뿐인데, 영혼이 편안해지는구나."

- "이곳에서만큼은, 난 이방인이 아니다."


"이곳에서도 나는 이방인이로군."


"참으로 아름다운 곳이구나. 전에는 미처 몰랐었는데."


-공격: "어린 시절에 여기서 시간을 참 많이도 흘려보냈지."

-수비: "復讐が欲するのは復讐に焦がれた者のみ。" (후쿠슈-가 홋스루노와 후쿠슈-니 코가레타 모노노미. / 복수가 원하는 것은 복수에 갈망하는 자뿐.)


"闇の現にはなほ劣りけり。" (야미노 우츠츠니와 나오 토리케리. / 밤중의 생시에는 과연 미치지 못하는 것이로다.)

기타

  • 나노 강화제 투여

- "내 안의 힘이 넘쳐흐른다!"

- "날 막을 순 없어!"

- "力が漲ってくる!" (치카라가 미나깃데 쿠루! / 힘이 넘쳐 흐른다!)


  • 거점 공격 및 수비

-공격 : 거점을 점령하겠다. 순식간에 처리하자. / 거점을 차지하고 있다. 함께하자. / 내가 거점을 차지하고 있다. / 여길 확보하자! / 진입한다! / 거점을 점령하라!

-수비 : 거점을 지키자! / 거점이 공격받고 있다. 이 불청객들을 몰아내자! / 거점을 뺏기고 있다. 적을 몰아내자! / 거점이 공격받고 있다. 손님을 맞이해야겠군. / 내가 수비하겠다! / 적을 전부 몰아냈다.

캐릭터 특징

복장

인게임 : 겐지의 사이보그 바디

겐지복장.jpg

겐지복장1.jpg

간혹 겐지가 신체 개조를 통해 옴닉이 된 것으로 오해하는 사람도 있다. 겐지는 사이보그로 개조되기 전까지 평범한 인간이었고, 그는 단순히 인간의 육체에서 개조된 사이보그일 뿐이다.

게임 내에서도 옴닉을 혐오하는 자리야의 경우 '몸의 반은 기계인 사람을 왜 믿어야 하냐'며 거리를 두기도 한다.

겐지가 한동안 방황했던 이유 역시 기계 부품을 이식하여 사이보그의 몸이 된 자신에 대한 정체성 혼란 때문이었다.

아웃게임 : 사이보그 바디

사이보그.jpg 사이보그2.jpg

생물과 기계장치의 결합체를 뜻한다. cybernetic과 organism의 두 단어를 합성하여 만든 말이다. 이미 근전류(筋電流)로 움직이는 의족(義足) ·의수(義手) 등 생체기능대행(生體機能代行) 로봇이 개발되었으며, 인공심장이식도 행해지고 있다.

인조인간으로 사람과 똑같은 형태를 한 로봇은 만들 수 있을지 모르지만 뇌만은 흉내낼 수 없다. 인공두뇌로써 생각하고, 공부하고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도 하는 ‘제5세대 컴퓨터’가 개발되고 있으나, 인간의 지적 활동을 대행하는 기계(컴퓨터)로 인간의 뇌를 대치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무기

인게임 : 수리검 & 용검

  • 수리검 : 별 모양의 수리검 3개를 연속으로 던집니다. 수리검 3개를 한꺼번에 부채꼴로 던질 수도 있습니다.
  • 용검 : 짧은 시간 동안 검을 뽑습니다. 겐지의 검은 근접한 대상에게 치명적인 피해를 줍니다.


겐지무기.jpg


아웃게임 : 풍차형 수리검 & 카타나[1]

  • 풍차형 수리검

닌자가 사용하는 것으로 널리 알려진 무기이다. 무기로서도 일본 특유의 것이며 수리검술은 매우 널리 행해졌다.

수리검은 손으로 던져 비교적 멀리 떨어져 있는 적을 공격하기 위한 무기이다. 그 형상은 유파에 따라 다르며 종류도 다양하다. 크게 나누어보면 단도형, 침형(針型), 창수형(槍穗型), 풍차형(風車型) 등이 있으며 나아가 그것들의 변화형들이 존재한다. 어느 것이나 끝을 예리하게 다듬어 명중하면 목표물에 박히게 되어 있다. 크기나 무게는 각각 분파에 따라 다르지만, 문자 그대로 '손 안에 숨겨지는' 정도의 것이 기본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단도형, 침형, 창수형 등 홀쭉하고 긴 형태의 것들은 길이가 대략 10~25센티미터, 무게는 15~50그램이다. 유파에 따라 탄도(彈道)를 안정시키기 위해 꼬리 부분에 실뭉치나 동물의 털 등을 단 것들도 있다. 또 닌자가 사용하는 수리검으로 알려져 있는 풍차형의 십자·팔방·만자 수리검의 경우에는 직경이나 폭이 약 10~12센티미터이고 무게는 25그램 이내이다.

통상 수리검은 몇 개를 함께 허리춤에 차고 다니는 것이 보통이다. 수리검을 던질 때는 두세 개를 쥐고(어떤 유파는 36개라는 예도 있다 한다) 적과의 거리를 가늠하며 던진다. 이때의 거리는 수리검의 종류나 던지는 방식에 따라 달라지는데, 일반적인 사정거리는 근거리의 경우에는 3~6미터이고 원거리의 경우에는 9~10미터이며 최대는 14미터 정도이다.

이른바 닌자의 수리검으로 알려져 있는 것이 풍차형 수리검이다. 일설에는 독약을 발라 암살용으로 쓰였다고도 한다. 형상적으로는 십자 수리검이나 팔방 수리검으로 대표되는 구조의 수리검으로, 던지면 풍차처럼 회전하며 날아가는 다회전타법이 사용된다. 이 타입의 검은 아래 그림과 같이 여러 가지 디자인이 있다. 무기의 기능적인 측면에서 봤을 때 사정거리도 자유롭고 어디에 맞든지 꽂히는 이점이 있는 반면에, 화려한 디자인으로 인해 공기 저항을 많이 받아 속도가 느리며 바람을 가르는 소리가 발생한다는 점이 단점이다.


수리검1.jpg 수리검2.jpg 수리검3.jpg


수리검4.jpg 수리검5.jpg 수리검6.jpg


수리검7.jpg 수리검8.jpg 수리검9.jpg


이러한 타입의 수리검으로 가장 유명한 것은 고가슈(甲賀衆)나 이가슈(伊賀衆)의 닌자가 사용했다고 전해지는, 사방에 모서리가 달린 십자 수리검이다.

사용할 때는 그림과 같이 쥐고 위에서 아래로 내리치듯이 던진다. 또 검 부분이 날로 되어 있는 것은 엄지와 검지 사이에 검을 끼우고 던진다.


<십자 수리검을 잡는 방법>


수리검법.jpg


특수한 개량을 한 풍차형 수리검으로는 접어서 넣는 방식과 조립·조합식 십자 수리검이 있다. 검술로 유명한 야규류(柳生流)에서도 독자적인 십자 수리검을 사용했다.


  • 카타나 (일본도)


카타나.jpg


일본의 전통도검의 일종이다. 타치(太刀)나 우치가타나(打刀) 등이 이에 해당된다, 시대에 따라 초기의 직도 형태부터 후기형인 카타나까지 다양한 형태가 존재한다.

카타나(刀) 혹은 타치(太刀) 등으로 불렀다. 츠루기(つるぎ, 劍)는 양날검을 특별히 일컫는 호칭. 다른 나라에서는 왜도(倭刀), 왜검(倭劍)으로 부르기도 했다.

일본도를 닮은 검이면 생산지나 고유의 특징인 하몬, 접쇠 등에 상관없이 일본도라고 통칭하는 경우도 있다...

일본도 장인을 토코(刀工, 도공)라고 하며, 카누치(鍛人), 카나치(鍛師), 카타나카지(刀鍛冶), 토쇼(刀匠), 카타나시(刀師) 등으로도 불린다.


<카타나의 패용법>

- 허리띠에 끼우기 : 대표적으로 잘 알려진 방법. 허리띠에 끼우면 칼집 옆에 튀어나온 쿠리카타(栗形)에 걸려 밑으로 빠지지 않게 된다. 평복 뿐만 아니라 갑옷 착용시에도 가능했는데 갑옷 착용시에는 갑옷 위가 아니라 안의 평복 허리띠에 끼웠다. 그래서 갑옷을 착용하고 카타나를 허리띠에 끼우면 칼집 일부 쿠사즈리(草接)에 가려져 있고 자루는 쿠사즈리 사이에서 튀어나와 있는 식. 갑옷 위에 패용할 때에는 끈 매듭으로 고정하기로 고정하였다.


- 등에 둘러메기 : 닌자의 방식으로 알려져 있지만 흔히 알려진 닌자도라는 것 자체가 할리우드의 창작물이나 다름없어 근거가 없다. 일단 닌자도는 80년대의 가짜 닌자의 대표격인 아시다 킴이라는 미국인이 자신의 책에서 등장시킨 것을 시초로 본다. 역사적으로는 노다치를 등에 둘러메어 운반하는데 쓴 사례가 있고 평범한 카타나를 등에 둘러메고 다닌 것은 메이지 유신 당시의 무진전쟁 때의 사무라이들. 무진전쟁에서는 칼이 아니라 총과 대포가 전쟁의 중심이었기 때문에 칼을 쓸 일이 별로 없어서 발도의 불리함 대신 총기 취급의 용이함을 택해서 이런 방식으로 많이들 차고 다녔다. 별다른 장치나 방식이 있는 건 아니며 넓은 천을 이용해 묶어서 대충 둘러메는 방식.


- 허리 옆에 세워서 패용하기 : 마찬가지로 메이지 유신의 무진전쟁에서 사용되던 방식. 넓은 천을 이용해 묶고 핸드백처럼 어깨에 걸어서 메고 다녔는데 이럴 경우 보통 왼쪽 허리에서 수직으로 섰다. 이유는 마찬가지로 총기 사용에 편하다는 점 때문. 보통 무사들은 천을 이용해서 패용했지만 높은 직급의 간부들은 유럽에서 수입한 가죽제 Frog를 사용하기도 했다. 행군하거나 총격전을 벌일 때에는 칼자루를 뒤로 가게 했다고 한다.

스킬

  • 튕겨내기 (키 : E, 재사용 대기시간 : 8초)
튕겨내기.png  - 번개처럼 빠르게 검을 휘둘러 자신에게 날아오는 투사체를 적에게 튕겨냅니다.

튕겨내기2.gif

  • 질품참 (키 : Shift, 재사용 대기시간 : 8초)
질풍참.png  - 바람을 가르며 튀어나가 대상을 베고 지나갑니다. 이 기술로 대상을 처치하면 바로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질풍참2.gif

  • 용검 (키 : Q, 궁극기)
용검.png  - 짧은 시간 동안 검을 뽑습니다. 겐지의 검은 근접한 대상에게 치명적인 피해를 줍니다.

용검2.gif

캐릭터 비교분석

외형적 유사성 : 닌자 가이덴, 그레이 폭스, 라이덴

  • 닌자 가이덴

가이덴.jpg

가이덴4.jpg

가이덴3.jpg

가이덴5.jpg

겐지의 무장이자 궁극기인 용검은 닌자 가이덴의 류 하야부사의 주 무장인 용검과 유사하다.


  • 그레이 폭스

그레이.jpg


<그레이 폭스의 가면>

그레이2.png

<겐지의 가면>

겐지얼굴.png

메탈 기어 시리즈의 그레이 폭스는 전체적인 외관이나 사이보그 닌자라는 점이 겐지와 유사하다. 특히 가면 부분이 매우 유사하다.

  • 라이덴

라이덴.jpg

메탈 기어 시리즈의 라이덴은 몸체 부분이 겐지와 매우 유사하다.

스토리 유사성 : 라이덴

특정 단체의 목적을 위해 사이보그로 개조되고, 정체성의 혼란을 겪다 각성한 검객이라는 점이 겐지와 유사하다.


라이덴2.jpg


  • 라이덴의 스토리

그레이 폭스처럼 사이보그로 등장한다. 메탈기어솔레이드2 이후 자신의 아이를 임신한 로즈마리와 동거한다. 그리고 HF 블레이드에 푹 빠져서 일본 검술과 사무라이 철학에 심취하게된다.

하지만 과거를 되찾은 후유증으로 로즈마리와의 관계가 삐걱거렸고, 이후 로즈마리가 자신의 아이를 유산해버렸다는 소식에 정신적으로 몰리게 된다. 이후 술을 먹고 싸움을 하고 집으로 들어온다던가, 갑자기 며칠간 집에 안들어 오기도 하는 등, 상당히 정신적으로 불안한 모습을 보여주며 행방불명된다.


이 모습 때문에 로즈마리는 캠벨과 상담. 캠벨이 자신에게 상냥히 대해주고 위로해주는 모습과 라이덴에 대해서 공포감을 가지게 되어서 로즈마리는 캠벨과 결혼을 하게 된다.

행방불명 기간동안은 아메리카 원주민에게 주워져 자연철학에 감화받고 스카우트의 기술을 배웠다.


서니 에머리히를 구하기 위해 애국자들을 조사하던 중, 자신을 빅 마마라고 자칭하는 여성에게 서니의 정보를 주는 대신 빅 보스의 유체를 탈취해달라는 의뢰를 받는다.

서니를 구해내고 스네이크와 오타콘에게 맡긴 뒤 의뢰대로 빅 보스의 유체를 탈취하러 시도하지만 그 와중에 애국자들에게 사로잡혀버린다.

애국자들은 라이덴을 사이보그로 개조하여 여러가지 실험을 일삼고 있었는데 빅 마마와 그녀의 군인들이 가까스로 구해낸다.

매드너 박사의 도움으로 애국자들의 나노머신을 제거하고 사이보그 육체를 안정시킨 라이덴은 빅 마마를 도와 빅 보스의 유체를 탈환하는데 성공한다.

하지만 완전히 달라져버린 자신의 모습으로 인해 로즈와의 관계를 스스로 끊어버린다.

네트워크 그래프

관련항목

노드 관계 노드
일본 ~는 ~의 출생지이다 겐지
일본 ~에는 ~가 있다 하나무라
겐지 ~는 ~에서 활동했다 네팔
한조 ~는 ~에서 활동했다 하나무라
겐지 ~는 ~의 영향을 받았다 일본의 닌자
겐지 ~는 ~의 영향을 받았다 아시아의 용
한조 ~는 ~의 영향을 받았다 아시아의 용
겐지 ~는 ~의 제자이다 젠야타
겐지 ~는 ~와 우호관계이다 메르시
겐지 ~는 ~와 형제관계이다 한조
일본 ~는 ~로 유명하다 일본의 닌자
일본 ~는 ~로 유명하다 아시아의 용

잡썰

겐조1.jpg

  • 한조에 이어 전형적인 일본 풍의 영웅이며, 닌자를 본따 만들어 진 캐릭터이다. 블리즈컨에서 공개된 겐지의 설정화를 보면 알 수 있지만, 원래 한조겐지는 사이보그 궁수라는 하나의 캐릭터로 평소에는 활을 사용하다가 궁극기 사용 시 칼을 쓰는 방식으로 기획되었다. 이것에서 분리된 것이 현재의 한조겐지. 늦게 공개된 캐릭터이지만, 오버워치 발표 당시부터 예고 동영상이나 설정화가 존재했던 걸로 보아 개발 초기부터 기획은 이미 잡혀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타이탄.jpg

  • 과거 블리자드가 계획 중이던 타이탄에 상단의 초기 컨셉 아트와 유사한 느낌의 그림이 나와 있다. 아마 리퍼와 같은 몇몇 영웅처럼 한조와 겐지 역시 이 쪽에서 파생되었다고 볼 수 있다.






  • 추가


겐지지지.jpg

각주

  1.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수리검 (手裏劍) (무기와 방어구(일본편), 2004. 7. 1., 도서출판 들녘)


기여

국가별로 바라본 오버워치

Class

클래스 노드
국가 미국, 멕시코, 브라질, 네팔, 인도, 일본, 중국, 한국, 나이지리아, 이집트, 호주, 독일, 러시아, 스웨덴, 스위스, 영국, 프랑스
네팔, 하나무라, 도라도, 눔바니, 일리오스, 아누비스 신전, 볼스카야 인더스트리, 리장타워, 왕의 길, 할리우드, 감시기지 지브롤터, 66번 국도, 아이헨발데
캐릭터 겐지, 맥크리, 파라, 리퍼 , 솔저:76, 솜브라, 트레이서, 바스티온, 한조, 정크랫, 메이, 토르비욘, 위도우메이커, D.Va, 오리사, 라인하르트, 로드호그, 윈스턴, 자리야, 아나, 루시우, 메르시, 시메트라, 젠야타
문화 한국의 프로게이머, 일본의 닌자, 아시아의 용, 일본의 궁도, 중국의 하얼빈 빙등제, 중국의 야시장, 중국의 정원, 영국의 음식, 영국의 셜록홈즈, 러시아의 우주여행, 러시아의 로봇산업, 게르만족 혈통, 삼바축구, 독일연방군, 네팔의 수도사들, 호주의 쓰레기들, 브라질의 빈민가, 해킹, 프랑스 속 암살, 서부의 총잡이들, 스위스의 의료산업, 미국의 전쟁영웅, 전쟁 고아, UN세계평화기구, 스웨덴의 제조기술, 옴닉사태, 오리사 전승, 우제트, 인도의 전통춤, 젬베

Relation

관계어 노드
~는 ~가 활동했던 곳이다

아이헨발데(오버워치/맵)옴닉사태, 왕의 길(오버워치/맵)트레이서, 볼스카야 인더스트리(오버워치/맵)자리야

~는 ~로 유명하다

러시아(오버워치)러시아의 로봇산업, 러시아(오버워치)러시아의 우주여행, 러시아(오버워치)러시아의 우주여행, 브라질(오버워치)삼바축구, 브라질(오버워치)브라질의 빈민가, 이집트(오버워치)이집트 신화, 일본(오버워치)일본의 닌자, 일본(오버워치)아시아의 용, 일본(오버워치)일본의 궁도, 일본(오버워치)아시아의 용, 중국(오버워치)중국의 하얼빈 빙등제, 중국(오버워치)중국의 야시장, 중국(오버워치)중국의 정원, 호주(오버워치)호주의 쓰레기들, 미국(오버워치)서부의 총잡이들, 미국(오버워치)미국의 전쟁영웅, 미국(오버워치)UN세계평화기구, 영국(오버워치)영국의 음식, 영국(오버워치)영국의 셜록홈즈

~는 ~에 있다

66번 국도(오버워치/맵)미국(오버워치), 볼스카야 인더스트리(오버워치/맵)러시아(오버워치), 아이헨발데(오버워치/맵)독일(오버워치), 왕의 길(오버워치/맵)영국(오버워치), 위도우메이커러시아(오버워치), 할리우드(오버워치/맵)미국(오버워치),

~는 ~에서 활동했다

겐지네팔(오버워치/맵), 라인하르트아이헨발데(오버워치/맵), 로드호그왕의 길(오버워치/맵), 맥크리66번 국도(오버워치/맵), 자리야볼스카야 인더스트리(오버워치/맵), 정크랫왕의 길(오버워치/맵), 트레이서왕의 길(오버워치/맵), 파라아누비스 신전(오버워치/맵), 한조하나무라(오버워치/맵) 솜브라도라도(오버워치/맵) 솔저:76도라도(오버워치/맵)

~는 ~와 관련이 있다

리퍼옴닉사태, 리퍼맥크리, 솔저:76옴닉사태, 솜브라볼스카야 인더스트리(오버워치/맵), 솜브라자리야, 한국(오버워치)한국의 프로게이머,

~는 ~와 우호관계이다

겐지메르시, 라인하르트토르비욘, 라인하르트메르시, 로드호그정크랫, 루시우트레이서, 메이자리야, 메이메르시, 아나라인하르트, 오리사바스티온, 오리사라인하르트, 윈스턴트레이서, 자리야솜브라, 자리야메이, 정크랫로드호그, 트레이서윈스턴, 트레이서젠야타, 솔저:76아나, 리퍼위도우메이커

~는 ~와 적대관계이다

D.Va솜브라, 라인하르트리퍼, 루시우시메트라, 리퍼솔저:76, 리퍼솜브라 맥크리리퍼, 맥크리위도우메이커, 맥크리솜브라, 메이정크랫, 솔저:76리퍼, 아나위도우메이커, 윈스턴리퍼, 윈스턴위도우메이커, 자리야솜브라, 자리야겐지, 자리야바스티온, 자리야젠야타, 정크랫젠야타, 정크랫바스티온, 정크랫메이, 트레이서위도우메이커, 파라위도우메이커, 솜브라자리야, 솜브라리퍼

~는 ~와 형제관계이다

겐지한조, 한조겐지

~는 ~의 영향을 받았다

겐지일본의 닌자, 겐지아시아의 용, 라인하르트옴닉사태, 라인하르트게르만족 혈통, 라인하르트독일연방군, 메이중국의 하얼빈 빙등제, 오리사오리사 전승, 오리사젬베, 윈스턴러시아의 우주여행, 자리야옴닉사태, 자리야러시아의 로봇산업, 파라이집트 신화, 한조일본의 궁도, 한조아시아의 용, 솔저:76UN세계평화기구, 솔저:76옴닉사태, 리퍼UN세계평화기구, 리퍼옴닉사태, 솜브라해킹, 솜브라전쟁 고아

~는 ~의 출생지다

나이지리아(오버워치)오리사, 러시아(오버워치)자리야, 러시아(오버워치)윈스턴, 미국(오버워치)맥크리, 브라질(오버워치)루시우, 이집트(오버워치)아나, 이집트(오버워치)파라, 호주(오버워치)정크랫, 호주(오버워치)로드호그, 영국(오버워치)트레이서, 일본(오버워치)겐지, 일본(오버워치)한조, 중국(오버워치)메이, 한국(오버워치)D.Va, 미국(오버워치)리퍼, 미국(오버워치)솔저:76, 멕시코(오버워치)솜브라

~는 ~의 팬이다

D.Va루시우, 루시우D.Va, 오리사루시우, 파라라인하르트

~는 ~의 스승이다

리퍼맥크리

~는 ~의 제자이다

겐지젠야타, 맥크리리퍼

~에는 ~가 있다

나이지리아(오버워치)눔바니(오버워치/맵), 독일(오버워치)아이헨발데(오버워치/맵), 러시아(오버워치)볼스카야 인더스트리(오버워치/맵), 영국(오버워치)왕의 길(오버워치/맵), 이집트(오버워치)아누비스 신전(오버워치/맵), 일본(오버워치)하나무라(오버워치/맵), 일본(오버워치)하나무라(오버워치/맵), 중국(오버워치)리장타워(오버워치/맵)

~에는 ~가 존재한다

리장타워(오버워치/맵)중국의 야시장, 리장타워(오버워치/맵)중국의 정원, 볼스카야 인더스트리(오버워치/맵)러시아의 로봇산업, 아누비스 신전(오버워치/맵)이집트 신화, 아이헨발데(오버워치/맵)게르만족 혈통, 왕의 길(오버워치/맵)영국의 음식, 왕의 길(오버워치/맵)영국의 셜록홈즈

~는 ~의 일원이다 맥크리오버워치
~는 ~의 딸이다 파라아나
~는 ~의 어머니다 아나파라
~는 ~의 사인을 받고 싶어한다 라인하르트D.Va
~는 ~와 자주 힘을 겨룬다

라인하르트자리야, 자리야라인하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