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입로

DH 교육용 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Meta Data

진입로

Bssw3.jpg

여기가 서원 들어가는 진입로입니다.

보통 다른 서원, 예를 들어 전남 장성의 필암서원에 가면 입구에 홍살문이라고 두 개의 붉은 기둥에 살대가 있고 하마비가 있습니다. 홍살문은 여기서부터는 신성한 곳이니까 경의를 표하라는 의미를 가진 문이고, 왕릉주변에도 홍살문이 있는 곳이 있습니다. 근데 병산서원에는 홍살문 대신 복례문이 있습니다.

Bssw4.jpg Bssw5.jpg

공자가 공자의 제자 안현과 했던 말 중에 극기복례위인(克己復禮爲仁)이라는 말씀이 있습니다. 나 자신을 낮추고 예로 돌아가는 것이 인(仁)이라 해서 여기 학생들은 나 자신을 낮추고 공부하는 자세와 마음으로 서원에 들어오라고 복례문(禮爲門), 되풀이할 복(復)에 예도 례(禮)자를 써서 복례문이라는 이름을 이 서원의 정문으로 지었습니다. 서원마다 각기 다른 이름을 가지고 있는데요, 그 마음 그 정신이 깃들게 하기 위해서 문이든 마당이든 정원이든 누각이든 항상 이름을 붙여놓고 옳은 정신들이 유생들의 몸속에 배이도록 한 것이 우리 선조들의 생각이셨습니다.

또 한 칸 올라가볼게요. 여기 복례문은 세 칸이에요. 가운데칸이 솟아있어서 솟을 대문이라고 부르죠. 삼문 중 가운데는 사람들 들어가는 문이고 문의 안 쪽에는 물건을 둘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서쪽은 향사 때 제수를 운반하는 의례용 가마가 있는 곳, 그리고 동쪽은 사람이 타던 가마가 있는 곳이지만 지금은 망가져서 사용하고 있지는 않고 향사음식은 고직사에서 바로 나르고 있습니다.

Bssw6.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