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소의 세상
프로그램 정보
《미소의 세상》(원작 : 키코짱의 스마일(일본어: きこちゃんすまいる), 스마일 키코)은 작가 노노우라 츠바사가 원작했으며, 《BE·LOVE》(코단샤)에서 연재된 일본의 만화이다. 무뚝뚝하지만 모든 사람으로부터 호감을 사고 있는 천재소녀 미소, 주변 인물들과 함께 소동을 일으키는 좌충우돌 코미디. 애니메이션판은 1996년 10월 5일부터 1997년 9월 27일까지 TBS에서, 국내 더빙판은 투니버스에서 방영되었다. 방송 시간은 매주 토요일 17:00 ~ 17:30. 화수는 전 51화(126화).
니노미야 키코(노미소)라는 엽기소녀를 주인공으로 삼은 코미디물이다. 키코와 예비 천사고양이 가족을 중심으로 벌어지는 온갖 해프닝을 주된 내용으로 삼았으며, 작중 주인공의 먼치킨[1]스러운 능력이 부가되는 에피소드가 많다.
원작은 센타로의 일기와 비슷한 분위기로, 미소가 조금 괴짜짓을 하기는 하는데 딱히 사건이란 사건은 일어나지 않는 고요한 일상물. 천사 고양이는 등장하긴 하지만 일이 없어서 놀고있다.
줄거리
착한 어린이를 찾아 행복하게 해 주어야 한다는 임무를 완수해야만 비로소 진짜 천사가 될 수 있는 예비 천사 1명이 어느날 고양이 모습을 하고 지구 상에 내려왔다가 하필이면 니노미야 키코(노미소)의 눈에 띄어 키코의 애완 동물로 살게 된다. 야옹이라고 불리게 된 이 예비 천사는 자기가 알고 있던 일반적인 지구의 어린이와는 너무나도 다른 키코를 보면서 무척 당황하게 된다. 과연 야옹이 천사는 절대 웃지 않는 어린이 키코를 행복하게 해 준 후 무사히 하늘나라로 돌아갈 수 있을지...
주요 등장인물
- 노미소: 이 만화의 주인공. 유치원생치고는 눈매가 매우 무섭고 항상 살벌한 표정을 짓고 다니는 소녀. 그렇지만 본심은 착한 편이며 집안일도 만능이다. 어지간한 어른들도 거뜬히 뛰어넘는 심히 먼치킨스러운 신체능력을 가졌다. 하지만 어린애는 어린애인지라 음식 맛을 자기 입맛에 맞춘다거나, 신발끈을 스스로 못 맨다. 거기에 유일한 약점은 거미. 처음 등장시에는 주변 사람들에게 공포의 대상이 되기도 했지만 야옹이 천사를 주워서 기르게 된 이후로는 웃는 일도 많아지고 다른 사람들과도 점차 친해지게 된다. 현재는 발레 학원에 다니고 있는데 거기서도 먼치킨스러운 신체 능력을 마음껏 뽐내고 있다. 여담으로 키코의 외모와 먼치킨스러운 신체능력은 증조모의 격세유전으로 이루어진 것이다. 마지막화의 마지막 장면에서는 중학생이 된 미래의 모습이 등장하는데 그 외모와 신체능력이 어딜가지 않는 모습을 보여준다.
- 야옹이 천사: 고양이의 모습을 한 예비 천사. 작중 극초반부에 "마음씨 착한 어린 아이를 행복하게 해주어야 한다."는 하늘의 계시를 받고 임무를 수행하고자 박스에 버려진 고양이인 척 해서 착한 아이에게 거둬갈 작전이었으나, 얼떨결에 웬만한 유치원생들과 전혀 다른 미소와 같이 살게 되었다. 게다가 한 미모하는 암컷 고양이 로자와 어느새 눈이 맞아 거사를 치른 덕에 졸지에 다섯 아기의 아빠가 되었다. 어지간해선 절대 웃지 않는 키코를 행복하게 해주기 위해 별별 시도를 다하며 그 와중에도 다섯 명이나 되는 자식들을 혼자 돌보는 등 고생이 좀 심한 편이지만 아내가 미인 고양이인데다 자식들 역시 착하고 자기 말을 잘 따르기 때문에 어찌보면 인생의 승리자다. 자식들이 미소가 아끼는 곰 인형을 망가뜨렸을땐 그게 다 자기 책임이라 생각하고 집을 나갔었으나, 라팡이 훔쳐낸 다이아몬드를 삼켰을 때 미소가 "돈을 아무리 많이 줘도 야옹이는 절대 못 준다."고 하자 감동먹어서 울기도 했다.
- 빠,뻬,삐,뽀,뿌: 예비 천사의 자식들. 엄마가 자유분방한 성격의 소유자이기 때문에 아빠인 예비 천사가 도맡아서 기르고 있다. 어째서인지 고양이의 울음소리를 내지 못하고 있다. 심히 말썽꾸러기들이지만 그래도 천사의 자식들인지라 다섯마리가 힘을 합치면 아버지를 능가하는 놀라운 능력을 발휘한다.
- 미소의 부모님들:미소와는 달리 아주 평범하고, 항상 웃음을 잃지 않는 명랑한 성격의 소유자들이며 간혹 미소의 돌발행동에 골머리를 썩히기도 하지만 항상 미소를 먼저 챙겨주는 좋은 부모님. 하지만 미소의 엽기행각에 자주 당황하거나 곤혹스러워 한다.
- 조은이:미소가 다니는 유치원의 담임선생님. 항상 결혼에 대해 심히 고민하는 노처녀 선생님이며 간혹 키코가 벌이는 일에 휘말려 못볼꼴을 당하기도 하지만 미소를 항상 귀여워해주는 좋은 선생님. 미소 덕분에 고등학교 시절 테니스부의 코치인 나오키 류노스케와 만나 연인 관계가 되었다. 다만 단점이라면 은근히 심한 덜렁이인데다 당근을 싫어한다는 것. 그런데 하필 류노스케네 집안 식구들은 모두 당근을 좋아하기 때문에 여러모로 고생했지만 그것마저도 미소 덕분에 간신히 숨긴다. 마지막화에서는 류노스케와 드디어 결혼해 애를 무려 7명이나 낳는다.
성우
특징
여담으로 한 편이 끝난 후에는 차회 예고와 같이 미소의 천재 퀴즈가 출제되는데, 의외로 이 문제가 쉬운 듯 하면서도 다소 어려운 편이다. "십이지와 고양이를 두고 이들 중 상관 없는 동물은?"(얼핏 보면 쉬워 보이지만 유일한 상상의 동물인 용을 선택하는 경우도 있다)이나 착시 현상을 이용해 "두 선분 중 어느 것이 더 긴가?"(정답은 두 선분의 길이는 같다) 등의 문제가 주를 이루는데, 어린이용 애니메이션에 나오는 코너 치고는 발상의 전환이나 창의력을 발휘해야 풀 수 있는 문제라고 볼 수 있겠다. 2016년 2월 1일에 투니버스에서 낮 시간대에 재방송했다. 사실 투니버스가 어린이 채널로 장르가 변경된 이후에도 밤 시간대나 낮 시간대를 활용해 간간히 재방송되고있었는데, 10년도 넘게 판권을 유지하고있다는 얘기가 된다.
주제가
오프닝
너에게만 - 윤공주
방영버전
풀버전
엔딩
1기 ED ...of you - 이영미
참조
- 나무위키
- 유튜브
장르
각주
- ↑ 한국에서는 먼치킨을 본뜻과 다르게 사기 캐릭터를 뜻한다
기여
- 조은아:처음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