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라의 스타일기

DH 교육용 위키
Ku조은아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16년 6월 8일 (수) 15:45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라라의☆스타일기》은 나카하라 안 원작의 인기 만화로, 일본 쇼가쿠칸만화 잡지인 《챠오》에서 2004년 3월호부터 연재되기 시작하여 현재 14권으로 완결되었다. 챠오 2004년 12월호의 부록 CD에 드라마가 수록될 정도로 인기를 끌었으며, 2007년 1월에 제52회 쇼가쿠칸 만화상 아동부문을 수상한 바 있다.

대한민국에서는 2005년 12월 이후부터 대원씨아이에서 같은 제목으로 한국어 번역판 만화책을 출간하였다. TV 애니메이션의 경우, 제작에 참여한 지앤지엔터테인먼트가 지적재산권을 확보해 한국방송공사|KBS와 계약을 하고 《라라의 스타일기》라는 이름으로 한국어 더빙판을 방영되었다. 그러나 지앤지엔터테인먼트는 제작에 참여하지 않은 분량은 지적재산권을 확보하지 못하여 2기까지 방영 후 종영되었다.

개요

2005년에 애니메이션 제작이 결정되었고, 방영은 2006년 4월 7일부터 TV도쿄 계열 방송사에서 시작되었다. 당초 51화 완결로 1년간 방송하기로 기획되었으나 예상 밖의 인기에 고무된 제작사측이 2기를 추가 제작하여 2년간 방송하는 것으로 결정하였다. 1기는 Stage 1, 2기는 Stage 2로 분류되는데, 여기까지는 각본/연출 등의 내용적 측면을 일본의 쇼가쿠칸 프로덕션이, 원화/동화/배경/채색 등의 실제작 측면을 대한민국의 G&G 엔터테인먼트가 맡는 합작 형태로 제작되었고, 제작 방식은 2D 평면이었다. 그리고 2008년 4월 4일부터는 Stage 3가 방영되고 있는데, 여기서부터는 공동 제작이 아닌 일본측의 단독 제작으로 바뀌었다. G&G 엔터테인먼트는 더 이상 제작에 참여하지 않고 있다. 또한 3기부터는 제작 방식이 기존의 2D 평면영상에서 3D 입체영상으로 변경되었다.

한편으로는 애니메이션에서 주인공 '츠키시마 키라리' 역을 맡은 쿠스미 코하루가, '츠키시마 키라리 starring 쿠스미 코하루 (모닝구무스메。)'라는 주제곡 CD를 발매하였고, 최근에는 큐트소속의 아이돌 하기와라 마이가 애니메이션 오리지널 캐릭터인 '미츠키 히카루'역으로 출연하면서 쿠스미 코하루와 함께 주제곡을 부르는 등, 어린이 및 여자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미디어 믹스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이것이 원작의 내용을 지나치게 배제함으로 인해, 2006년 첫 방송 당시 4~5%를 기록했던 시청률이 2007년에는 1~2%대로 곤두박칠쳤다. 하지만 관련 상품의 매출에는 큰 변화가 없기 때문에 방송 기간이 또 다시 1년 연장되었다.

대한민국에서는 2005년 12월에 대원씨아이에서 《키라링☆레볼루션》이라는 제목으로 출간하기 시작하여 2007년 12월 현재 10권까지 출간되었으며, 애니메이션의 경우는 제작에 참여한 지앤지엔터테인먼트가 한국방송공사와 계약하여 2007년 2월 23일부터 KBS 1TV를 통해 《라라의☆스타일기》라는 제목으로 한국어 녹음판 방송이 개시되었다. 녹음 과정에서 일부 고유명사들이 한국식으로 번안되었다. 2008년 2월 28일까지 총 52화로 1기를 방영되었으며 이후 동년도 4월 2일부터 2009년 4월 8일까지 KBS 2TV를 통해 2기를 방영되었다. 그러나 ㈜지앤지엔터테인먼트가 제작에 참여하지 않은 분량은 지적재산권을 확보하지 못한데다 한국 만화영화의 의무 편성 규정 등의 요인이 겹치면서 방영되지 못 하였다.

2007년 12월 14일부터 2008년 2월 3일까지 '콘서트 뮤지컬 라라의 스타일기'가 서울특별시 구로구 신도림동 테크노마트 공연장에서 열린 바 있다.

시즌1(1~52화)
KBS 1TV / 2007년 2월 23일 ~ 2008년 2월 28일
투니버스 / 2007년 7월 30일부터 수시 편성중
애니맥스 / 2007년 9월 14일부터 수시 편성중
시즌2(53~102화)
KBS 2TV / 2008년 4월 2일 ~ 2009년 4월 8일
카툰네트워크 / 2008년 9월 1일부터 수시 편성중
투니버스 / 2008년 수시 편성중
애니맥스 / 2008년 12월 11일부터 수시 편성중
재능TV / 2009년 1월 3일부터 수시 편성중

줄거리

평범하게 지내던 여중생 키라리(라라)가 우연히 만나게 된 세이지(가람이)라는 소년에게 한눈에 반하게 되고, 그가 최고 인기를 누리고 있는 2인조 가수 그룹 SHIPS(MAX)의 멤버라는 것을 알게 된다. 이에 키라리는 세이지의 곁에 있고 싶어 연예계에 뛰어들게 되고, 이후 펼쳐지는 연예인 생활을 다루고 있다. 연예인 생활을 하던도중 많은 어려움을 이겨내고 연예인을 계속하게되고, 점점 SHIPS(MAX)와 여러사람들의 도움을 받게된다. 처음에는 히로토(신성)이 심술맞게 굴었지만 점점 마음을 열고 잘 해주게되는데... 이계기로 점점 키라리(라라)의 마음이 세이지(가람이)에서 히로토(신성)으로 마음이 바뀌는도중에 히로토(신성)는 이런 마음도 모르고 계속 키라리(라라)가 세이지(가람이)를 좋아하는줄알고 둘을 이어주려고하는데,그때문인지 점점 키라리(라라)는 마음이 흔들리고 있게 되는데....

주요등장인물

  • 홍라라: 7월 7일생, O형. 츠키시마 집안의 소녀로 압도적인 식사량을 자랑하는 씩씩하고 활발한 14세(15살) 여중생. 인기 그룹 SHIPS(MAX)의 세이지(가람)에게 한눈에 반하게 되고, 결국 세이지의 곁에 있기 위해 연예계에 데뷔하여 우여곡절을 겪게 된다. 현재는 특유의 끈기와 열정으로 광고CF모델, 가수, 배우로 활약하고 있다. 노래선생들이 감독을 거부할 만큼 지독한 음치였으나 아이돌 가수 지옥훈련 같은 천신만고를 거쳐 가수가 되었다. 본래 세이지(가람)를 좋아했지만 회를 거듭할수록 히로토(신성)에게 마음이 기울어져 가고 있다. 옷을 세련되게 입는 멋쟁이여서,패션잡지에서 라라를 모델로 한 특집을 기획한 바도 있다
  • 나봉: 키라리의 애완동물로, 고양이지만 요리면 요리, 빨래면 빨래, 별의별 일을 다 할 줄 아는 만능 고양이. 항상 키라리를 올바르게 이끌어주는(?) 역할을 하지만, 붕어빵이라면 사족을 못 쓴다는 점에서 키라리와 죽이 잘 맞는 상황도 있다. 형제로는 나야(다봉), 먀(봉봉) 등이 있으며 쿠스미 코하루의 뮤직비디오에서도 잠깐 나온다.
  • 가람: 인기그룹 SHIPS(MAX)의 멤버로 상냥하고 포근한 인상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간혹 키라리만큼 엉뚱할 때가 있어 코믹한 면도 있다. 원작에서는 갈수록 '거북이 오타쿠'라는 말을 들을 정도로 카메상(꼬부)에게 집착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 꼬부: 세이지의 애완용 거북이.

원작과 애니메이션의 차이점

  • 나-상, 나야, 먀 3형제의 출생과 관련된 배경이 다르다. 원작에서는 '키라리네 옆집에서 새끼고양이가 많이 태어나, 거기서 키라리(라라)가 나-상(나봉)과 나야(다봉)를 얻고, 나고야에 살고 있는 후부키는 아버지가 그집 사람과 친구 사이여서, 먀(봉봉)를 얻었다'는 내용이지만, 애니메이션에서는 외진 곳에 위치한 마담 네코히게 저택에서 나-상 3형제가 태어났고 후부키는 우연히 가게 되는 것으로 설정되었다.
  • 키리사와 아오이(송채린), 할머니, 탄탄(뭉치,티나가 데리고 다니는 불독)등은 애니메이션에서만 출현하는 오리지널 캐릭터이며, 쿠모이 카스미(강지수[아이리스])와 히가시야마 카오루코(나혜리) 등은 애니메이션에서만 등장하다가 뒤늦게 원작에 등장하게 되었다.
  • 전반적으로 애니메이션은 원작의 내용을 반영한 에피소드와, 애니메이션 오리지널 에피소드가 병행되고 있다. 그리고 원작의 내용을 반영한 에피소드라고 하더라도 완전히 같지는 않고, 설정을 새롭게 추가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예를 들어 원작 2권의 맨 마지막 부분과 애니메이션의 30화는 키라리가 한 고등학교 축제에 가게 된다는 설정은 동일하지만, 원작에서는 즉흥적으로 붕어빵 냄새에 솔깃하여 붕어빵 많이 먹기에 참가하게 되는 반면 애니메이션에서는 파파라치들이 키라리의 망가진 모습을 취재하기 위해 기획한 크레이프 많이 먹기 대회에 일부러 참여하게 된다. 여기서, 히가시야마 카오루코(나혜리)의 음모에 의해 파파라치들이 동원되지만 원작에는 그런 설정이 없다는 점 또한 다르다.
  • 최근 애니메이션에서는 미츠키 히카루(은찬)가 키라리와 함께 '키라피카(캣츠아이)'라는 그룹을 결성하여 활동한 바 있는데, 이것은 애당초 '평범했던 한 소녀가 아이돌 생활을 하면서 벌어지는 에피소드'라는 원작자의 의도와는 거리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최근의 애니메이션은 원작의 내용을 예전에 비해 많이 반영하지 못하고 있고 애니메이션 오리지널 형태로 진행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