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상대사

DH 교육용 위키
Aks강원규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16년 6월 9일 (목) 18:59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개관

  • 정의

신라 시대의 고승


  • 내용

성(姓)은 김씨(金氏)이며, 아버지는 한신(韓信)이다. <삼국유사(三國遺事)>에는 이름의 한자 표기가 ‘義湘(의상)’으로 되어 있지만, ‘義相(의상)’이나 ‘義想(의상)’으로 기록되어 있는 문헌도 있다. 625년(진평왕 47년)에 경주에서 태어나, 644년(선덕여왕 13년) 황복사(皇福寺)에서 출가해 승려가 되었다. 650년 원효(元曉)와 함께 현장(玄奘)이 인도에서 새로 들여온 신유식(新唯識)을 배우기 위해 중국의 당(唐) 나라로 유학을 떠나려 했으나 요동(遼東)에서 첩자(諜者)로 몰려 사로잡히면서 실패하고 신라로 되돌아왔다. 그러나 661년(문무왕 원년)에 당의 사신을 따라 뱃길로 중국 유학을 떠났고, 양주(揚州)에 머무르다가 이듬해부터 종남산(終南山) 지상사(至相寺)에서 중국 화엄종(華嚴宗)의 2대 조사(祖師)인 지엄(智儼, 602∼668)에게서 화엄(華嚴) 사상을 배웠다.

의상은 671년(문무왕 11년)에 신라로 돌아왔는데, <삼국유사>에는 당 나라 군대가 신라를 공격하려 한다는 정보를 알리기 위해 서둘러 돌아왔다고 기록되어 있다. 676년(문무왕 16년)에는 왕명에 따라 과거 삼국(三國)의 요충지였던 죽령(竹嶺) 인근에 부석사(浮石寺)를 짓고 그 곳에서 화엄의 교리를 널리 전파하고 제자를 양성하여 ‘해동(海東) 화엄(華嚴)의 초조(初祖)’라 불리게 되었다.

의상은 702년(효소왕 11년)에 78세의 나이로 입적(入寂)하였으며, 고려 숙종에게 ‘해동화엄시조 원교국사(海東華嚴始祖圓敎國師)’라는 시호(諡號)를 받았다. <삼국유사>에는 의상의 전기(傳記)와 함께 낙산사, 부석사 등의 창건과 관련된 여러 개의 설화가 전해진다.

클래스

  • 인물

관련 문서

이 문서 관계 관련 문서
의상대사 A는 B를 만들었다 화양사(영화사)


아차산과의 연관성

아차산에 위치한 영화사를 만들었다.

기여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