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연주
DH 교육용 위키
Kimyeonjoo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20년 10월 7일 (수) 04:39 판
목차
전통 복식의 형태적 요소
의복의 형태에서 구성선이나 장식적인 요소를 볼 수 있는데, 이를 전통 복식에 구성되는 형태적 요소로 정의해보고자 한다.
전통 의복 장식의 구분
일반적으로 의복의 장식은 크게 디테일과 트리밍으로 구분되며, 전통 의복 디자인의 범주 안에서 디테일과 트리밍으로 구분해보았다.
디테일
디테일은 옷을 꾸미는 역할이자 의복을 만드는 봉제 과정에서 천을 이용하여 제작되는 장식을 말한다. 디테일은 깃, 소매와 같이 구조적 디테일과 주름, 상침, 누빔과 같은 장식적 디테일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구조적 디테일
깃
소매
장식적 디테일
트리밍
트리밍은 별도로 제작하여 부착하는 장식으로, 단추, 털, 자수 등이 이에 해당된다.
단추
조선 여인에게 있어 포류에 속하는 적의·노의·장삼·원삼 등에나 사용하였던 것이며, 국말 개화기에 접어들면서 간편함으로 흔히 여름철 적삼에 옷고름 대신으로 이용하게 되었고, 마고자 등에 고름 대신 사용하였으며, 기타 미관상 간편하게 처리되어야 할 곳에마 달았다.
- ● 단추는 금은, 옥석으로 만든 단추와 끈으로 만든 맺은 단추로 나눌 수 있으며, 금은·보석으로 만든 단추는 나비·박쥐·국화 등 여러가지 모양을 본따기도 하였고,
- 네모 혹은 둥근 모양 안에 문양을 새기기도 하여 세공기술면에 있어서의 예술적 가치가 뛰어났다.
- ● 맺은 단추는 끈으로써 '매듭'을 맺은 것으로 장식적 가치는 뒤떨어지는 것이나 보통 입는 옷에 많이 사용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