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새장:흑고니"의 두 판 사이의 차이

DH 교육용 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관련 항목)
 
잔글 (판 1개)
 
(차이 없음)

2017년 3월 5일 (일) 10:17 기준 최신판

흑고니


과거에는 절대 없다고 여겨졌던 흑고니, 즉 블랙스완. 여전히 고혹적이다. 당연한 말이지만 물가에서 살기때문에 어린이대공원의 동물나라 물새장에서 볼 수 있다.



정보

  • 동물분류 = 조류
  • 학명 = Cygnus atratus
  • 영명 = Black Swan
  • 분류 = 기러기목 오리과
  • 분포 = 호주
  • 먹는것 = 미꾸라지

특징

몸 빛깔은 전체가 검정색이나 첫째날개깃과 둘째날개깃의 끝 부분은 흰색이다. 부리는 빨강 또는 오렌지색이며 윗부리 앞끝에 흰색 띠가 있다. 다리는 검정색이다. 담수 또는 반염수성의 넓은 호수에 무리를 지어 살며 일부는 계절에 따라 서식지를 옮기기도 한다. 주로 수생식물이나 곡류 등 식물성 먹이를 먹는다.


천연기념물 201호, 고니

백조류는 9종이 알려져 있으나, 우리나라에는 고니, 큰고니, 혹고니 3종이 있다. 가을이 되면 추위를 피해 우리나라의 동해안과 남해안에서 겨울을 난 후 북쪽 캄차카 반도에서 동북부 시베리아에 걸친 툰트라 지대의 먹이가 풍부한 환경에서 번식한다.


고니는 몸길이 120㎝ 정도로 큰고니보다 몸집이 작다. 암수 모두 몸은 흰색이고 부리와 다리는 검은색이며 부리의 머리부분은 노란색이다. 어린새는 몸이 밝은 회갈색을 띠고 부리는 분홍색으로 큰고니 무리 속에 섞여서 겨울을 난다.


큰고니는 몸길이 152㎝ 정도로 암수 동일하며 몸은 흰색이고 어린새는 검은빛을 띤 회색이다. 부리 끝이 구부러져 있어 고니와 구별이 가능하다. 헤엄칠 때는 혹고니와 달리 목을 세운다. 호수와 늪, 하천, 해안 등에서 큰 무리를 이루어 생활하며 암수와 새끼들의 가족군으로 구성된다. 물에서 나는 식물의 줄기나 뿌리, 육지 식물의 열매, 물 속에 사는 작은 곤충 등을 먹는다.


혹고니는 몸길이 152㎝ 정도로 암수 동일하며 몸은 거의 흰색이고, 어린새는 회갈색에 부리는 검은색이다. 선명한 오렌지색 부리에 검은색인 혹과 부리의 머리부분 때문에 다른 고니들과 쉽게 구별된다. 목을 굽히고 부리가 아래로 향한 모습으로 헤엄친다. 저수지나 호수 등에서 생활하며, 주로 물에서 나는 식물을 먹지만 작은 동물도 먹는다. 고니류 가운데 수가 가장 적고, 동북아지역에서는 유일하게 우리나라에서 겨울을 난다.


백조(고니, 큰고니, 혹고니)는 국제적 보호가 필요한 진귀한 겨울새이므로 천연기념물로 지정하여 보호하고 있다.



같은 이름, 다른 콘텐츠

영화 블랙스완

Qmffor.PNG
〈블랙 스완〉은 대런 애로노프스키 감독의 2010년 작품이다. 영화는 완벽함을 꿈꾸는 발레리나의 이야기를 다룬다. 발레 〈백조의 호수〉의 백조 여왕으로 새롭게 프리마돈나가 된 니나는 자신의 단점인 흑조 연기가 잘되지 않아서 고통스러워한다. 공연을 앞두고 중압감과 강박은 점점 심해지고 니나는 환각 경험을 자주 하게 된다. 한 발레리나의 내면과 심리를 시각적으로 잘 표현한 애로노프스키 감독의 수작으로 니나 역의 내털리 포트먼은 아카데미와 골든글로브를 비롯해 여러 영화제에서 여우주연상을 휩쓸었다. [네이버 지식백과] 블랙 스완 [Black Swan] (세계영화작품사전 : 예술과 예술가를 다룬 영화, 씨네21)


  • 제작연도 2010
  • 감독 대런 애로노프스키
  • 출연 내털리 포트먼, 뱅상 카셀, 밀라 쿠니스, 바버바라 허시, 위노라 라이더, 벤자민 밀피에



레인보우 블랙스완

201503021330349610 1.jpg

DSP미디어의 레인보우가 2015년 2월 23일에 발매한 음반의 타이틀곡. ♪레인보우 "블랙스완"

용어 블랙스완

요약>극단적으로 예외적이어서 발생가능성이 없어 보이지만 일단 발생하면 엄청난 충격과 파급효과를 가져오는 사건을 가리키는 용어.


유럽인들은 1697년 오스트레일리아 대륙에서 검은색 백조(흑고니)를 처음 발견하기까지는 모든 백조는 흰색이라고 인식하였는데 그때까지 인류에게 발견된 백조는 모두 흰색이었기 때문이다. 이때의 발견으로 인하여 ‘검은 백조’는 ‘진귀한 것’ 또는 ‘존재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나 불가능하다고 인식된 상황이 실제 발생하는 것’을 가리키는 은유적 표현으로 사용되었다.

월가에서 증권분석가이자 투자전문가로 일했던 경력이 있는 미국 뉴욕대 폴리테크닉연구소 교수인 나심 니콜라스 탈레브(Nassim Nicholas Taleb)가 2007년 월가(Wall Street)의 허상을 통렬히 파헤친 <블랙 스완 The Black Swan>이라는 책을 출간하면서 ‘블랙 스완(Black Swan)’이라는 말이 경제 영역에서 널리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관련 항목

S (객체1) V (관계) O (객체2)
흑고니 isPartOf 천연기념물 201호
흑고니 isAlwaysDoing 물놀이
흑고니 isLivingIn 물새장
흑고니 isDifferentWith 고니

Digerati Wi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