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의 두 판 사이의 차이

DH 교육용 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잔글 (판 1개)
(내용)
1번째 줄: 1번째 줄:
===내용===
+
==특징==
*중국철학 용어로 모든 존재현상은 기의 취산(聚散), 즉 기가 모이고 흩어지는 데 따라 생겨나고 없어지는 것이며 따라서 생명 및 생명의 근원으로 보기도 한다. 원래는 호흡을 하는 숨[息], 공기가 움직이는 바람[風]을 뜻하는 가벼운 의미에서 시작하였으나 도가(道家)인 노자 ·장자가 우주의 생성 변화를 기의 현상이라고 하는 데서부터 여러 가지 어려운 뜻을 가지는 철학용어로 쓰이게 되었다.
+
『산해경(山海經)』 「대황경(大荒經)」에 기록된 바에 따르면, ()는 동해(東海) 7,000리 안쪽에 있는 유파산(流波山)에 산다고 했다. 소처럼 생겼으되 몸통은 푸르고 뿔이 없으며 다리가 하나인 짐승이 있는데, 그것이 물 밖으로 나오면 반드시 비바람이 불고, 그 눈빛은 해와 달처럼 밝고 울음소리는 우레처럼 크다고 했다. 황제(黃帝)가 그것을 잡아 가죽으로 북을 만들고 뇌수(雷獸)의 뼈로 북채를 만들어 치니 그 소리가 500리 밖까지 퍼져 온 천하를 두렵게 했다고 한다. 일설에 따르면 황제는 치우(蚩尤)와 전쟁하다가 그것을 잡았다고도 한다. 또 '기'는 세상에 오직 3마리밖에 없다고 하는데, 그중 1마리는 진시황(秦始皇)에게 죽었다고도 한다. 사실상 전설 속의 동물에 대해서는 생김새와 능력에 대해 문헌에 따라 기록이 다양하다. 예를 들어, 동한(東漢) 허신(許愼)의 『설문해자(說文解字)』에는 그것에 대해 용(龍)처럼 생기고 다리가 하나인 '신령한 도깨비[神魅]'라고 하기도 했다. 또한 이 동물은 상()나라 말엽과 서주(西周) 시대에 청동기를 장식하는 주요 문양으로 쓰이기도 했는데, 대개 입을 크게 벌리고 꼬리를 말고 있으며, 몸통은 길쭉한데다 다리가 하나인 모습으로 묘사되어 있다. 이 때문에 청동기에 묘사된 그 모습을 '기룡문(夔龍紋)'이라고도 부른다.
 
+
[네이버 지식백과] 기 [夔] (홍루몽: 인명, 용어사전, 솔출판사)
*한()시대에는 음양오행(陰陽五行)으로 기의 이론이 복잡하게 전개되면서 우주 자연의 운행 천문 지리, 그리고 양생(養生) 의학 및 길흉 화복과 관련되는 일상생활에까지 기를 적용하여 모든 것을 설명해 나갔다. ()대에 와서는 유가(儒家)에서 이()의 존재를 생각하게 됨으로써 그 이와 대치되는 개념으로 기를 다루어 나간다. 모든 존재의 원인 또는 이치로서 형이상(形而上)의 보편자를 이라 하였고, 기는 형이하(形而下)의 구체적인 개체의 존재현상으로 생각하여 이기(理氣)철학의 중요개념으로 다루었다.  
+
  
 
=== 참고 자료 ===
 
=== 참고 자료 ===

2017년 6월 12일 (월) 14:18 판

특징

『산해경(山海經)』 「대황경(大荒經)」에 기록된 바에 따르면, 기(夔)는 동해(東海) 7,000리 안쪽에 있는 유파산(流波山)에 산다고 했다. 소처럼 생겼으되 몸통은 푸르고 뿔이 없으며 다리가 하나인 짐승이 있는데, 그것이 물 밖으로 나오면 반드시 비바람이 불고, 그 눈빛은 해와 달처럼 밝고 울음소리는 우레처럼 크다고 했다. 황제(黃帝)가 그것을 잡아 가죽으로 북을 만들고 뇌수(雷獸)의 뼈로 북채를 만들어 치니 그 소리가 500리 밖까지 퍼져 온 천하를 두렵게 했다고 한다. 일설에 따르면 황제는 치우(蚩尤)와 전쟁하다가 그것을 잡았다고도 한다. 또 '기'는 세상에 오직 3마리밖에 없다고 하는데, 그중 1마리는 진시황(秦始皇)에게 죽었다고도 한다. 사실상 전설 속의 이 동물에 대해서는 생김새와 능력에 대해 문헌에 따라 기록이 다양하다. 예를 들어, 동한(東漢) 허신(許愼)의 『설문해자(說文解字)』에는 그것에 대해 용(龍)처럼 생기고 다리가 하나인 '신령한 도깨비[神魅]'라고 하기도 했다. 또한 이 동물은 상(商)나라 말엽과 서주(西周) 시대에 청동기를 장식하는 주요 문양으로 쓰이기도 했는데, 대개 입을 크게 벌리고 꼬리를 말고 있으며, 몸통은 길쭉한데다 다리가 하나인 모습으로 묘사되어 있다. 이 때문에 청동기에 묘사된 그 모습을 '기룡문(夔龍紋)'이라고도 부른다. [네이버 지식백과] 기 [夔] (홍루몽: 인명, 용어사전, 솔출판사)

참고 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기(氣)

201310212 이지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