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세대"의 두 판 사이의 차이

DH 교육용 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3번째 줄: 3번째 줄:
 
[[미국]]에서 1965년 이후에 태어난 세대를 이르는 말이었으나, [[대한민국]]으로 넘어오면서 1990년대 자기주장이 강한 [[신세대]]를 이르는 말로 의미가 변형되었다.
 
[[미국]]에서 1965년 이후에 태어난 세대를 이르는 말이었으나, [[대한민국]]으로 넘어오면서 1990년대 자기주장이 강한 [[신세대]]를 이르는 말로 의미가 변형되었다.
  
[[파일:Xx.jpg|400px|섬네일|1990년대 한국의 X세대]]
+
[[파일:Xx.jpg|400px|섬네일|1990년대 [[한국]]의 X세대]]
  
  

2016년 12월 4일 (일) 01:05 판


미국에서 1965년 이후에 태어난 세대를 이르는 말이었으나, 대한민국으로 넘어오면서 1990년대 자기주장이 강한 신세대를 이르는 말로 의미가 변형되었다.

1990년대 한국의 X세대


개요

'X세대'는 1990년대 중반에 신세대를 이르는 말로 가장 많이 쓰였던 명칭이다. 이들은 물질적인 풍요 속에서 자기중심적인 가치관을 형성했으며, 처음에는 TV의 영향을 받다가 점차 컴퓨터에 심취하기 시작했다. X세대라는 말은 1991년 캐나다 작가 더글러스 커플랜드의 소설 『Generation X』에서 유래되었다. [1]

유래

소설『X세대 Generation X』는 1991년 뉴욕에서 초판되었다. '점점 빨라져가는 문화이야기'라는 부제를 달고 있다.

주인공 앤디, 댁, 클레어는 스물에서 서른 살 사이의 20대들이다. 이들은 중산층 가정에서 자라나 배울 만큼 배웠고 성공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춘 미국의 젊은이들이다. 그러나 이들은 출세, 가족, 돈 등에 전혀 관심이 없고, 캘리포니아주 팜스프링스에서 시간제 일을 하고 여가를 보내면서 지낸다. 그러는 가운데 자신들이 무척 나이가 들었다는 느낌을 받고, 모든 것을 끝냈다고 생각한다. 이들이 생각하는 미래는 암울하고 어쩌면 원자폭탄섬광 속에 종말을 맞게 될지도 모른다. 앤디와 그의 친구들은 아메리칸 드림에서 빠져나온 인간들로서 직업적인 성공 없이도 좋은 친구들을 가질 수 있다는 점을 상기시킨다. [2]

1990년대 당시 미국에서는 새로운 세대들을 지칭할 마땅한 용어를 찾지 못했었다. 그러던 중 소설『X세대 Generation X』를 발견했고, 각종 매체에서 그 당시의 신세대를 X세대로 부르기 시작하였다.

특징

더글러스에 의하면 ‘X’는 ‘정의할 수 없음’을 의미하고, X세대는 이전 세대의 가치관과 문화를 거부하는 이질적 집단이다. X세대의 특징은 흔히 PANTS로 요약되는데, 이는 Personal(개별화, 개인화, 개성화), Amusement(인생의 가치관을 즐거움에 두고 심각함을 기피함), Natural(자연에 대한 강한 욕구), Trans-border(나이나 성에 대한 구분을 거부함), Service(서비스에 있어서 하이테크와 하이터치를 추구함)를 지향한다는 뜻이다. [3]

대한민국의 X세대

우리나라에서는 1994년 경 태평양트윈엑스 화장품 광고에 X세대라는 말이 사용되면서 쿠플랜드의 X세대가 가진 개념과 다르게 신세대라는 말과 동일한 의미로 사용된다. 부모들이 이해하기 힘든 사고방식과 행동양식을 가지고 있는 이들은 기성세대와는 확연히 구분되는 탈권위주의적이고 자유로운 개성이 뚜렷하게 나타난다.

광고회사 제일기획이 작성한 트렌드 리포트는 X세대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X세대는 “주위의 눈치를 보지 않는 개성파였으며 경제적 풍요 속에 성장했던 세대로 경제적으로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얻을 수 있었던 세대”였다. 1990년대 워크맨의 보급과 무선호출기의 유행은 X세대를 개성 있는 감각의 문화 소비자로 부상시켰다. 1990년대의 젊은 세대를 대변했던 X세대는 1994년에 처음 실시된 수능을 경험한 수능세대이자 《슬램덩크》로 대표되는 일본 만화와 주윤발이 등장하는 홍콩 영화를 즐긴 다문화의 수혜자였으며 신인이었던 심은하를 단번에 스타덤에 올려놓은 트렌디 드라마 〈마지막 승부〉에 열광하는 한편 김일성 사망을 통해 한국 사회를 짓누르던 반공 이데올로기로부터 정신적으로 해방된 신세대였다.

X세대를 집약적으로 보여주는 존재는 파격적인 음악과 춤으로 대중음악계를 평정한 서태지와 아이들이다. 서태지와 아이들은 1992년에 발표한 1집이 엄청난 대중적 성공을 거두며 신세대를 의미하는 X세대의 아이콘으로 떠올랐다. 국내에서 X세대라는 말은 1990년대 초반에 대학을 다녔거나 졸업한 사람 곧 90년대에 등장한 새로운 문화적 경험과 감수성을 지닌 20대를 가리키는 용어로 사용되었다. [4]

또한, 농구복, 하이탑운동화 등 개성있고 다양한 패션을 시도하였으며, 다양한 잡지, 카세트테이프, 비디오테이프, PC통신 등의 새로운 기술적 측면의 수혜를 받았다. 그들의 주 일대는 농구대잔치로 인해 큰 인기를 얻은 연세대학교 독수리팀의 학교인 연세대학교가 있는 신촌이었다.


* 대한민국의 1990년대 X세대의 이미지를 보여주어 최근 화제가 된 '기분이 조크든여' 영상

관련문서

이 문서 관계 관련 문서
《X세대》 는 ~에 의해 유래되었다. 소설 『Generation X
《X세대》 는 ~와 관련이 있다. 서태지와 아이들
《X세대》 는 ~와 관련이 있다. 슬램덩크
《X세대》 는 ~와 관련이 있다. 마지막승부
《X세대》 는 ~를 착용하였다. 농구복
《X세대》 는 ~를 착용하였다. 하이탑운동화
《X세대》 는 ~을 사용하였다. PC통신
《X세대》 는 ~을 사용하였다. 공중전화
《X세대》 는 ~을 사용하였다. 무선호출기
《X세대》 는 ~을 사용하였다. 카세트테이프
《X세대》 는 ~을 사용하였다. 비디오테이프
《X세대》 는 ~을 구독하였다. 잡지
《X세대》 는 ~를 겪었다. IMF 외환위기
《X세대》 는 ~를 겪었다. 농구대잔치
《X세대》 는 ~에서 활동하였다. 신촌

각주

  1. <출처> 정성호, 『20대의 정체성 : 살림지식총서 235』, ㈜살림출판사, 2006. 5. 31.
  2. <출처> 두산백과-X세대(Generation X, ─世代)
  3. <출처> 김기란, 최기호, 『대중문화 사전 : 300개의 키워드로 읽는 한국 대중문화 20년』, 현실문화연구, 2009.08.31.
  4. <출처> 김기란, 최기호, 『대중문화 사전 : 300개의 키워드로 읽는 한국 대중문화 20년』, 현실문화연구, 2009.08.31.

기여